[스포주의] OTT가 바꾼 스포츠 중계의 판도 | TV 대신 OTT를 켜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Abel 작성일 25-11-02 14:54 조회 14 댓글 0본문
스포츠중계 안녕하세요.스포츠토토 공식 블로그입니다.스포츠토토 유튜브 채널의 새로운 콘텐츠,[스포츠 썰티타카 – OTT 스포츠 전쟁] 편,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제는 내가 원하는 스포츠 중계를 보려면“본방사수”가 아닌 “어떤 OTT를 구독해야 하는지”가 더 중요해진 시대가 왔습니다.[ ⚠️ 영상에는 본 포스팅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영상을 먼저 시청할 경우, 포스팅을 읽는 재미가 줄어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티빙 등 다양한 OTT들이‘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왜 수백억 원을 투자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전문가인 박문성 해설위원과 함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오늘은 영상 속 내용을 바탕으로 OTT가 바꾼 스포츠 스포츠중계 산업의 흐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살펴보실까요? ???? [ 박문성 해설위원 ]Q1. 왜 이제는 ‘본방사수’ 대신 OTT로 보게 될까?“이제는 내가 보고 싶을 때, 내가 원하는 경기만 본다.”OTT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시청 주도권’의 이동입니다.정해진 방송 시간에 맞춰 TV 앞에 앉던 시청자들은 이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만 선택해 시청할 수 있게 되었죠.지상파 방송은 정규 편성 시간 혹은 광고로 인해 경기 도중 중계가 중단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OTT는 편성 제약이 없습니다. 덕분에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온전히 시청할 수 있고, 여러 경기를 스포츠중계 동시에 중계하는 것도 가능해졌죠! 이제 스포츠 팬들은 OTT를 통해 프리게임 쇼, 하프타임 토크, 비하인드 영상까지! ‘경기 그 이상’을 즐기게 된 것입니다. Q2. OTT는 왜 스포츠 중계권에 천문학적 투자를 할까? “드라마보다 스포츠가 더 가성비 있다?”드라마는 한 달 만에 정주행하고 구독을 해지할 수 있지만, 스포츠는 시즌이 끝날 때까지 봐야 하죠.즉, 시청자가 ‘구독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쿠팡플레이가 프리미어리그 중계권에 연간 700억 원을 투자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비슷한 비용으로 드라마 한 편을 만드는 것보다, 한 시즌 내내 팬을 붙잡아두는 스포츠가 경제적으로 훨씬 효율적인 스포츠중계 투자라는 판단이죠.스포츠는 확실한 팬덤이 존재합니다.한 번 구독하면 최소 수개월간 빠져나가지 않는 강력한 ‘락인(lock-in) 효과’*이것이 바로 OTT들이 스포츠에 몰두하는 이유입니다.*락인 효과 : 한 번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쓰기 시작하면 전환 비용이나 불편함 때문에 계속 사용하게 되는 현상Q3. 쿠팡플레이는 어떻게 ‘스포츠 제국’을 만들어가고 있을까?쿠팡플레이의 목적은 단순히 ‘콘텐츠 수익’이 아닙니다.“쿠팡플레이는 쿠팡 제국의 입구입니다.”프리미어리그를 보기 위해 쿠팡플레이에 들어온 시청자들은 자연스럽게 쿠팡이츠에서 치킨을 주문하고, 쿠팡에서 응원용품을 구매하며, 결국 쿠팡의 생태계 안에 머물게 됩니다.스포츠 중계를 ‘미끼 상품’으로 활용해 쇼핑·배달·구독까지 연결되는 구조를 만든 것이죠.덧붙여 쿠팡플레이가 보유한 스포츠중계 프리미어리그 중계권은 손흥민 선수의 팬층들의 유입을 많이 이끌었는데요. 이번 손흥민 선수의 LAFC로의 이적이 일시적인 이탈 현상을 보일 수 있지만, 박지성 시대부터 이어져 온 프리미어리그 팬층이 두꺼워 쿠팡플레이의 성장세는 쉽게 꺾이지 않을 전망입니다.Q4. 티빙과 넷플릭스는 어떤 전략으로 맞서고 있을까?티빙은 ‘국내 스포츠 중심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TVN을 기반으로 한 국내 제작 생태계와 결합해 KBO, KBL, WKBL 등 국내 리그에 집중하고 있죠.반면 넷플릭스는 ‘스포츠 다큐멘터리 중심 전략’을 택했습니다. 직접 중계권을 사들이기보단 ‘죽어도 선덜랜드’, ‘포뮬러 원: 드라이브 투 서바이브’처럼 선수들의 서사와 비하인드를 콘텐츠화하며 스포츠 스포츠중계 팬덤을 간접적으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중간에 골프나 이벤트성 중계를 통해 관심도를 높이는 방향도 적극 추진하고 있죠.하지만 최근에는 전 세계 스포츠 단체들이 OTT에 중계권을 팔기 시작하면서, 넷플릭스 역시 본격적인 스포츠 중계권 시장 진입을 검토 중입니다.Q5. 앞으로 ☆드컵도 OTT로 보게 될까?OTT가 전통 방송을 대체하는 흐름은 이제 ☆드컵 중계권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내년 북중미 ☆드컵의 중계권은 지상파 3사(KBS·MBC·SBS)가 아닌 JTBC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방송 역사상 최초의 사례입니다.게다가 뉴미디어 중계 우선 협상권은 네이버가 확보했죠. 이제 ‘☆드컵은 지상파에서 본다’라는 공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OTT와 새로운 미디어 스포츠중계 플랫폼이 국가 단위의 이벤트까지 장악하는 시대가 도래한 거예요Q6. OTT는 앞으로 스포츠 시청 경험을 어떻게 바꿀까?OTT가 가져온 진짜 변화는 참여형 시청입니다.이제 팬들은 단순히 경기를 ‘보는 것’을 넘어, 원하는 해설 스타일을 선택하거나, 현장음만 들을 수 있는 ‘현장 전용 중계’를 고를 수도 있어요. 기술 발전으로 이런 개인화·쌍방향 시청이 현실이 되었고, 앞으로는 ‘내가 원하는 스포츠 중계’를 직접 구성하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OTT 스포츠 전쟁’ 편, 재미있게 보셨나요?이제 OTT는 단순한 중계 플랫폼이 아니라,스포츠 문화를 새롭게 써 내려가고 있는 무대입니다.팬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스포츠중계 없이원하는 경기, 원하는 방식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그리고 그 중심에는 ‘락인 효과’를 넘어,진짜 팬 경험을 만들어가는 OTT의 혁신이 있습니다.오늘의 OTT 이야기, 흥미롭게 보셨나요?다음에 다뤘으면 하는 스포츠 주제가 있다면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이 외에도 스포츠토토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이 궁금하다면스포츠토토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에 방문해 주세요!앞으로도 스포츠토토는 다양한 이야기와 유익한 소식으로 여러분을 찾아오겠습니다.스포츠를 응원하는 또 다른 방법, 스포츠토토!스포츠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고 싶다면 스포츠토토와 함께하세요.하단 링크 클릭 시, 공식 인터넷 발매 사이트 ;을 통해 스포츠토토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이전글 펑벳 8989pop.com 코드:VVV 대빵카지노 공식보증 펑벳 8989pop.com, 가입코드 VVV로 보너스획득. 8989pop.com 펑벳 메이저보증업체, 가입코드 VVV로 안전 출금확보. 온라인카지노, 카지노사이트, 슬롯사이트,
- 다음글 층간소음매트 아기 있는 집엔 필수 까르온매트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