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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작성일 25-11-18 08:10 조회 47 댓글 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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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허난성 BYD 정저우 공장에서 로봇 팔들이 용접 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BYD 동영상 캡처 [서울경제] 자동화된 리프트가 뼈대 형태의 픽업트럭 차체를 공중으로 2m가량 들어 올리자 그 아래에서 또 다른 리프트가 나타나 정확한 위치에 배터리 팩을 장착했다. 이어 여러 개의 로봇 팔이 보닛과 트렁크·범퍼 등을 순식간에 이어 붙이며 친환경 픽업트럭 1대를 ‘뚝딱’ 완성해냈다.13일 찾은 중국 허난성 BYD 정저우 공장은 BYD 핵심 전략인 ‘수직 계열화’를 구현한 대표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여의도 면적(2.9㎢)의 약 3배인 공장 부지(10.67㎢)에 60개 동에 달하는 건물이 배터리·부품·완성차 조립 단지 등 3개 구역으로 나뉘어 채워져 있다. 한 장소에서 배터리·부품 생산부터 완성차 조립까지 단번에 해결 가능하다.이날 완성차 공장에서 조립되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 픽업트럭 ‘샤크’에 들어가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도 공장 부지 북측의 배터리 단지에서 무인운반차(AGV)에 실려 들어왔다. 배터리 단지의 연간 생산 규모는 중형급 전기차 50만 대 분량인 40GWh에 달한다. BYD 관계자는 “정저우 공장에서는 1분마다 1대의 친환경차, 3초마다 1개의 배터리를 생산할 정도로 높은 생산 효율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중국 허난성 BYD 정저우 공장 내 조립 공장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픽업트럭인 '샤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사진=BYD 동영상 캡처 이러한 생산 방식은 첨단 자동화 기술과 결합해 BYD를 글로벌 전기차 1위 업체로 끌어올렸다. 배터리·모터·전자제어장치 등 전기차 3대 부품뿐 아니라 에어컨·조향장치·시트 등을 내부에서 개발·조달해 원가를 낮추고 차량에 최적화한 배터리 기술로 우수한 주행거리·성능을 확보한 것이 핵심이다. 2455대의 로봇을 투입한 정저우 공장 내 용접 공장의 자동화율은 98%로 인건비 부담까지 최소화했다. BYD가 1000만 원 대 소형 전기차 ‘시걸(6만 9800위안, 약 1434 만 원)’을 내놓을 수 있었던 이유다.BYD의 시선은 해외 시장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중국 내수 시장은 우후죽순 늘어난 현지 브랜드 간 출현 경쟁과 공급과잉 문제로 수익성 /그래픽=비즈워치 국내 주요 호텔들이 지난3분기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일제히 호실적을 거뒀다. 올해 외국인 관광객 수가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호텔업계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수익성 쑥호텔롯데의 롯데호텔앤리조트는지난 3분기 3868억원의 매출을 거뒀다.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7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74.1%늘었다. 특히 롯데호텔의 객실 매출은전년 대비 4.6% 증가했다.조선호텔앤리조트 역시 3분기 매출은 2108억원으로전년 대비12.7%늘었다. 영업이익 역시 220억원으로 전년 보다 26억원(13.4%) 증가했다. 일부는 지난 7월부터 편입된 신세계건설 레저사업부의 영향이 있었다. 하지만 신세계건설 레저산업부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467억원)과 영업이익(39억원)을 고려하면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본업 성장세도 두드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조선호텔앤리조트의 3분기 호텔 투숙률과 객단가는 모두 전년 대비개선됐다. 그래픽=비즈워치 GS그룹의 파르나스호텔은 3분기 매출액이 1201억원으로 전년 대비 15.2%신장했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파르나스 호텔 제주, 비즈니스 호텔 브랜드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 등 주요 호텔의 매출이 일제히 성장한 덕분이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207억원으로 4.1% 소폭 감소했으나 이는 지난 9월 재개관한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의 초기 비용이 일시적으로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DL그룹의 글래드호텔앤리조트는 3분기 매출 27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소폭(1.7%) 줄어든 수치다. 하지만 3분기 영업이익은 9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보다12.5%성장했다. 이는 글래드호텔앤리조트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이다.호텔신라의 호텔&레저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1761억원, 영업이익은 218억원으로 전년 대비각각 2.7%, 0.5% 증가했다. 서울신라호텔의 매출은전년보다 12.4%늘었고 신라스테이의 매출 역시 4.7% 성장했다. SK네트웍스의 워커힐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슷한 수준(58억원)에 머물렀지만 매출액은 827억원을 기록, 4.9% 성장했다. 3분기 객실 매출이 전년 보다 4.0%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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