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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그 많던 스포츠 중계는 다 어디로 갔을까? OTT로 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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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liver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5-10-3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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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nfl 중계 딜라이브 공식 블로그 지기 딜리비 입니다!​​얼마전 기쁨의 환희와 아쉬움의 눈물이 어우러져 그야말로 각본 없는 드라마를 연출했던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이 그 막을 내렸습니다. 우리는 TV, OTT, 포털 라이브 등 다양한 경로로 항저우 아시안 게임의 생생한 현장을 안방에서 함께할 수 있었는데요. 불과 몇 년사이 우리는 더 다양한 경로와 디바이스를 통해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이 배경에는 중계시장 구조의 변화와 OTT의 스포츠 중계 진출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스포츠 중계시장에 무슨일이 있던건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TT로 이동하는 스포츠 중계방송 몇 년전부터 이어진 코트커팅의 여파로 TV 방송사들은 급상승하는 중계권의 가격을 감당하지 못하게 됐고, 스포츠 중계 시장은 자연스럽게 nfl 중계 OTT로 이동했습니다. 국내의 쿠팡플레이, 미국의 MAX 등은 이미 스포츠 중계를 포함한 스포츠 콘텐츠로 재미를 톡톡히 보고 있는데요. 세계 1위 OTT 기업인 넷플릭스 역시 이미 골프 중계로 스포츠 중계 시장에 뛰어들었고, UFC는 자체 OTT 서비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중계를 비롯한 다큐멘터리 등의 스포츠 콘텐츠는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OTT 시장에 차세대 먹거리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스포츠 콘텐츠가 OTT에서 더 뜨는 이유 스포츠 콘텐츠가 OTT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긴 하지만, OTT 사업자의 입장에서 스포츠 콘텐츠는 양날의 검입니다. 창작자의 역량에 성패가 달린 타 장르의 콘텐츠와 달리, 스포츠 콘텐츠는 콘텐츠의 스토리를 제작자가 출연자를 제어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경우에따라 최고의 nfl 중계 감동 스토리가 탄생할 수도, 재미도 감동도 없는 스토리라고도 부르기 애매한 무언가가 나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스포츠 콘텐츠는 OTT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이며, OTT라는 플랫폼의 특성과 시너지도 좋습니다. 우선 중계권료를 차치하고 본다면, 스포츠 콘텐츠는 타 장르의 콘텐츠와 비교해 제작비용이 매우 적습니다. 특히 중계 콘텐츠의 경우에는 AI 기술의 발전으로, 실시간 그래픽 작업 등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스포츠 중계에 필요한 인력이 획기적으로 감축되었는데요. 기존에 30명의 인원이 단순 반복 작업을 통해 했던 일을, 한 명이 AI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둘째로 스포츠 콘텐츠는 쉽게 떠나지 않을 최소한의 충성 시청자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목의 스포츠건, nfl 중계 시장이 존재하는 스포츠는 그 스포츠를 좋아하는 팬층이 있다는 것인데요. 이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팀의 경기를 보기 위해서는 OTT 구독료 따위는 아끼지 않습니다. 즉 이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중계 퀄리티만 보장된다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이들을 플랫폼에 묶어둘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플랫폼 내 타 장르의 콘텐츠로 유입될 것이고, 이는 자연스레 OTT 이용자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더 나아가 OTT는 스포츠 중계에 붙는 광고를 통한 선순환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달률이 높은 OTT 스포츠 중계에 붙는 광고의 단가는 상승할 것이고, 연쇄적으로 중계권료 시장 자체의 성장을 촉발할 것입니다. 이는 더 높은 퀄리티의 스포츠 중계 콘텐츠를 위한 투자로 이어지게 nfl 중계 될 텐데요. 또한 스포츠 중계를 통한 광고 수익은 OTT의 가장 급선무인 ‘수익성 개선’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ICT 기술을 기반으로 점점 더 발전하는 OTT 스포츠 중계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을 통한 수익성 개선의 한계가 점점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 중계는 OTT에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일반 시청자 유인, 다가올 경쟁에 대한 대비 등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요. 이에 각 OTT 사업자들은 차별화된 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우선 일반 시청자를 중계 콘텐츠로 끌어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해당 스포츠에 대한 다큐멘터리 등의 스포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시청자는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며 해당 스포츠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고, 경기의 nfl 중계 룰 역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다큐멘터리에서 조명한 팀은 곳 그 콘텐츠를 시청한 시청자가 응원하는 팀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로로 스포츠팬이 된 시청자는 해당 OTT의 타 장르의 콘텐츠가 빈약해지는 시기가 오더라도 중계 시청의 용이성을 위해 해당 플랫폼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처럼 콘텐츠를 미끼로 시청자를 유인하는가 하면, 차별화된 이색 중계로 이미 경쟁에 대비하고 있는 플랫폼도 있는데요. 이들은 OTT 특유의 높은 ICT 기술력을 활용해 기존 방송사에서는 시도하기 힘들었던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스포츠 중계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디즈니+의 NFL 중계방송인 ‘Toy Stoy Funday Football'이 있습니다.​​여기서 더 나아가 가까운 미래에는 MR(Mixed Reality)이 상용화 돼 OTT가 이에 탑재될 것이 nfl 중계 자명합니다. 그렇다면 OTT의 ICT 기술과 MR 기기 간의 시너지를 통해 스포츠 중계는 더 혁신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이고, 스포츠 중계 시장에서 OTT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질 텐데요. 이렇게 된다면 머지않아 OTT의 스포츠 중계가 TV방송 스포츠 중계를 도달률과 기술적 측면에서 앞서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절반 이상의 스포츠 중계방송 시청자가 스트리밍과 OTT를 통해 라이브 스포츠를 시청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OTT와 스트리밍은 자체적으로 중계 콘텐츠를 제작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반면 한국의 경우에는 OTT에서 방송 중계를 송출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는데요. 앞으로 스포츠 중계의 OTT로의 이동이 e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앞으로는 OTT에 차별화된 자체 중계 콘텐츠 제작 역량이 nfl 중계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OTT 스포츠 중계 시장은 이제 막 태동을 시작했고, 경쟁은 빠르게 과열될 전망입니다. 이런 경쟁덕에 우리는 당장 내년 올림픽부터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문법의 중계 방송을 시청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ESPN Marketing. Toy Story Funday Football - October 1st. 유튜브. 2023.09.12KT Enterprise. 스포츠 방송분야 DX로 경기를 더욱 생생하게!. DX Story. 2022.07.07Murray Barnett. SPORTS BROAD CASTING - THE IMPACT OF OVER THE TOP (OTT). 한국프로스포츠협회남혜연 기자. OTT 시대, 스포츠 콘텐츠는 움직이는 거야. KOCCA N콘텐츠 매거진. Vol.29서울특별시체육회. 인공지능 기반 스포츠 중계방송 서비스의 등장과 발전. 네이버 블로그. 2022.1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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