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눌린 분노의 질병 ‘화병’… 한국인들 특징, 혹시 나도?
페이지 정보

본문
광주웨딩박람회 국내 연구진이 한국 문화권에서만 나타난다고 알려진 '화병(Hwabyung)'의 정신병리적 임상 특징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화병이 단순한 문화적 현상이 아닌 독립적인 정신질환임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평가된다.
4일 부산대학교에 따르면 한국 고유의 정서적 특질과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발생하는 화병의 정신병리적 특징을 분석한 논문이 지난달 30일 국제 학술지 바이오피지코소셜 메디슨(BioPsychoSocial Medicin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에는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채한 교수 연구팀을 비롯해 경희대 한의과대학 강동한방병원 김종우 교수팀, 경성대 심리학과 이수진 교수팀이 참여했다. 세 연구팀은 화병이 유교적 순응 문화를 기반으로 한 감정 억압과 한국인의 정서인 '한(恨)'이 결합해 형성된 질환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화병은 오랜 기간 누적된 스트레스와 분노를 억누르면서 몸속에 '열'이 쌓이는 상태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불면, 우울, 분노,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같은 정신적 증상뿐 아니라 가슴 답답함, 홍조, 두통, 호흡곤란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이 동반된다..
- 이전글OlO 9835 633O 신림퍼블릭 마포퍼블릭 구디노래방 구디노래주점 25.11.21
- 다음글꽁머니 게시판 온라인 인기 BEST 강력 추천! 25.11.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